티스토리 뷰
목차
겨울 김장철이 돌아왔습니다. 필자는 김치를 맛있게 담기로 유명한 전라도가 고향으로써 김장을 어렸을때부터 이맘때쯤 할머니께서 김장을 담는것을 보며 자랐습니다.이 글에서 김장철에 정부정책 정보와 김장에 필요한 준비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김장철 정부정책 알아보기
정부는 김장철이면 가격불균형을 잡고 수급안정화를 위해 항상 시장상황을 주시하게 됩니다.
이번 김장철에 농림축산식품부는 11월 본격적인 김장철을 맞이하여 공급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정부비축물량 약 2900톤과 천일염 5000톤을 방출하는등 김장철 수급 안정화를 위한 조치를 한다고 발표하였습니다.
올해는 전년에 비해 김장비용이 약 10%정도 저렴하다고 정부에서 발표할만큼 공급이 안정적입니다.
정부에서 공시한 가격정보는 농수산물유통정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정부에서는 온누리상품권 사용을 적극 홍보하고있는습니다.
온누리 상품권은 대형마트나 프렌차이즈점에서는 사용이 제한되지만 전통시장에서 사용할수있는데 애초에서 상품권 구입시 가격이 5~10%할인이 되기때문에 전통시장에서 온누리 상품권을 사용하여 김장을 해보시는것도 좋은 방안입니다.
김장철 준비물
김장철 준비물은 당연히 배추와 무같은 주재료는 필수입니다.
필자가 자고나란 전라도에서는 김장김치 부재료로 태양초 고추,젓갈,배,사과,양파,멸치액젓,밥 등을 갈아서 김치의 부재료로 사용하였습니다.
또 기호에따라 통굴을 넣어 만든 굴김치도 일품이었습니다.
정부정책과 안정적인 수급에 맞춰 올해는 김장에 사용되는 비용이 전년에 비해 저렴하다고 합니다.
가격을 잘 비교하시어 맛있는 김치를 담궈보시길 바랍니다.